본문으로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

로고

통합검색

검색열기

제주중앙초등학교

방과후∙돌봄

메인페이지 방과후∙돌봄 방과후 연간계획 독서논술 프로그램 연간계획


독서논술 프로그램 연간계획

*** 2020학년도 방과후학교 교육활동은 코로나19로 인하여 4월 2주부터 시작됩니다.

2020학년도 제주중앙초등학교 방과후학교 연간지도계획서

강좌명: 독서.논술A 학년: 1~2학년

학습주제

지 도 내 용

비고

3

 2

너는 어떤 씨앗이니?

저마다 다른 색깔과 모양의 꽃으로 피어날 소중한 씨앗,어떤 사람으로 성장할 것인지 표현하기.

스케치북 준비

 3

바람과 봄

봄의 자연을 말과 그림으로 표현하기

스케치북 준비

 4

어떤 호박들은요.

호박에 대해 다양한 상상 해보기

스케치북 준비

 5

글쓰기

오감을 이용하여 감각적이고 신선한 문장 쓰기.

스케치북 준비

4

1

밥 잘먹기 대회

올바른 식습관에 대해 생각하고 실천해보기

스케치북 준비

2

꽃의 다양한 모습 그려보기, 친구들의 특성도 표현하기.

스케치북 준비

3

아르마딜로 세 자매

자기가 바라는 모습이 이루어진 세계를 상상하여 말과 글,그림으로 표현하기.

스케치북 준비

4

내가 아빠를 얼마나 사랑하는지 아세요?

가족간의 사랑을 생각해 보기.

스케치북 준비

5

1

꿈으로 만든 조각보 이불

전통을 이어간다는 것이 무엇이며 주변의 경우를 예를 들어 표현하기.

스케치북 준비

2

사슴뿔

동물마다의 아름다움을 표현하고 나의 장점도 생각하여 표현하기

스케치북 준비

3

해뜰 때까지 기다려요.

외동이와 형제가 있는 경우 비교,대조하여 실제의 경험담을 중심으로 표현하기

스케치북 준비

4

오래된 메모지

시의 내용을 생활문으로 표현하기

스케치북 준비

학습주제

지 도 내 용

비고

6

1

림포포 강의 자장가

어려움에 처한 사람을 어떻게 도와줄까? 도와준 경험, 그때의 기분을 표현하기

스케치북 준비

2

물뿌리개와 하늘

비의 역할과 소중함을 표현하고 시낭독하기.

스케치북 준비

3

새를 사랑한 왕

인물의 입장이 되어 상상하여 표현해보기, 위기상황을 슬기롭게 해결한 경우를 표현해보기.

스케치북 준비

4

왼발 오른발

나를 키워 주었던 사람들은? 불가능을 가능하게 한 경우는?

스케치북 준비

7

1

암탉은 휴업 중

환경이 좋지 않은 곳에서 일하는 사람들에게 편지쓰기

스케치북 준비

2

샌지와 빵집 주인

지혜로운 이야기 소개하기.

스케치북 준비

3

드랑퀼라

인내심이 부족한 경우는? 드랑퀼라에게서 배울 점은?

이 책을 권하고 싶은 사람은? 그 이유는?

스케치북 준비

7

(여름방학)

4

여행을 떠난 개구리

내가 간절히 알고 싶은 것들은? 물방울의 여행을 상상해보기.

스케치북 준비

8

(여름방학)

1

행복을 전하는 편지

쥐에게 편지를 전해준 동물은? 나에게 힘을 준 말 ,선물 문자는? 행복을 전하는 편지 쓰기.

스케치북 준비

2

하나라도 백 개인 사과

1.사과하면 떠오르는 생각 말하기(사과 역할 ,지나가는 사람 역할? 2.커피, 토마토, 핸드폰, 우산에 대해 나, 엄마, 선생님, 의사, 환자 ....책에 나오는 인물들이라면? 말풍선 만들기

스케치북 준비

3

알사탕

알사탕을 만들고 상상의 소리를 말풍선에 표현하기

(가족, 동물, 친구, 곤충 및 벌레, 사용하는 물건)

스케치북 준비

 

학습주제

지 도 내 용

비고

8

4

남만 믿다가

남과 약속을 지키지 않았던 경우, 그 동안 미안했던 사람, 고마웠던 사람에게 편지쓰기.

스케치북 준비

9

1

권투 챔피언

권투와 주먹질의 차이점은? 무분별한 폭력에 생각을 말과 글로 표현하기.

스케치북 준비

2

거북이와 줄다리기

친구가 되려면 어떠한 조건이 필요할까?

스케치북 준비

3

귀여운 손

할머니, 할아버지에 대해 얘기하고 할아버지의 사랑을 느낄수 있는 다른 책을 소개하여 읽도록 함.

스케치북 준비

4

해를 갖고 싶어

분홍 돼지와 늑대의 모습을 그려보기, 왜 그렇게 그렸는지 인물의 성격파악 유도

스케치북 준비

10

1

반쪽이 병아리

이 책을 읽고 느낀 점 쓰기. 권하고 싶은 사람은? 비슷한 인물은?

스케치북 준비

2

의좋은 형제

내가 그 입장이라면? 의좋은 형제가 되기위한 조건은?

스케치북 준비

3

지구는 나의 것이에요

소중한 지구를 위해 내가 할 수 있는 일은?

스케치북 준비

4

이마에 달린 코

, , ,귀 등 우이몬의 생김새와 역할에 대해 생각하고 표현하기

스케치북 준비

11

1

소장수와 그의 아내

서로 믿고 이해하는 마음의 소중함에 대해 생각하고 표현하기.

스케치북 준비

2

행운을 가져 온 공

장애를 가진 아이들의 불편한 점은? 장애를 극복한 경우 말하기.

스케치북 준비

3

토니 삼촌

우리들이 좋아하는 사람들은 어떤 사람들인가? 그 이유, 좋아하는 마음을 표현하는 방법은?

스케치북 준비

4

발이 더러운 임금님

우리가 쓰는 물건들이 우리를 어떻게 편하고 안전하게 할까?

스케치북 준비

학습주제

지 도 내 용

비고

12

1

세 갈래 길로 간 삼형제

삼형제가 다른 길을 선택한 이유는? 만약 나라면 어떤 길을 선택할까?

스케치북 준비

2

집 게네 네 형제

시의 느낌을 살리면서 읽어주기, 있는 그대로를 사랑한 막내

스케치북 준비

3

아주 작은 이야기

눈에 보이지 않는 것을 상상하여 그려보기. 아름다운 꽃 향기, 음악을 모양으로 표현한다면? 그 이유는?

스케치북 준비

4

새와 쥐와 소시지

나의 중요성과 다른 사람역할의 중요성, 환경미화원, 소방관의 역할에 대해서

스케치북 준비

5

펠레의 가출

부모에게서 사랑받고 있다고 느낄 때는? 부모가 밉게 느껴질 때는?

스케치북 준비

1

1

거북이와 독수리의 우정

친구사이에 우정을 지키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?

스케치북 준비

1

(겨울방학)

2

씨앗들의 여행

씨앗이 여행 떠나는 의미는?

스케치북 준비

3

소녀와 완두콩

완두콩처럼 어디론가 날아간다면 어디로 가서 무엇을 하고 싶은가?

스케치북 준비

4

게으름뱅이 이야기

어떤 경우에 게으름을 피우고 싶은가?

스케치북 준비

2

(겨울방학)

1

소녀와 완두콩

완두콩처럼 어디론가 날아간다면 어디로 가서 무엇을 하고 싶은가?

스케치북 준비

2

시골 쥐와 서울 쥐

가난하더라도 마음 편한 생활이 더 행복하다는 것에 대한 생각 표현하기.

스케치북 준비

3

은혜 갚은 개미

친절이 큰 은혜가 되어 돌아온 경우를 생각하여 표현하기.

스케치북 준비

2020학년도 제주중앙초등학교 방과후학교 연간지도계획서

강좌명: 독서.논술B 학년: 1~4학년

학습주제

지 도 내 용

비고

3

 2

너는 어떤 씨앗이니?

저마다 다른 색깔과 모양의 꽃으로 피어날 소중한 씨앗,어떤 사람으로 성장할 것인지 표현하기.

스케치북 준비

 3

바람과 봄

봄의 자연을 말과 그림으로 표현하기

스케치북 준비

 4

하루하루를 삼키는 남자

생활계획표를 짜보고 장점에 대해서 발표해보기

스케치북 준비

 5

글쓰기

오감을 이용하여 감각적이고 신선한 문장 쓰기.

스케치북 준비

4

1

맥신의 나무에는 누가 살까요?

자연보호에 대한 찬성과 반대 의견

스케치북 준비

2

꽃의 다양한 모습 그려보기, 친구들의 특성도 표현하기.

스케치북 준비

3

아르마딜로 세 자매

자기가 바라는 모습이 이루어진 세계를 상상하여 말과 글,그림으로 표현하기.

스케치북 준비

4

호박밭의 생쥐

생쥐의 모습에서 나와 밀접한 관계에 있는 것들 다른점을 생각하여 표현하기.

스케치북 준비

5

1

꿈으로 만든 조각보 이불

전통을 이어간다는 것이 무엇이며 주변의 경우를 예를 들어 표현하기.

스케치북 준비

2

사슴뿔

동물마다의 아름다움을 표현하고 나의 장점도 생각하여 표현하기

스케치북 준비

3

해뜰 때까지 기다려요.

외동이와 형제가 있는 경우 비교,대조하여 실제의 경험담을 중심으로 표현하기

스케치북 준비

4

오래된 메모지

시의 내용을 생활문으로 표현하기

스케치북 준비

 

학습주제

지 도 내 용

비고

6

1

림포포 강의 자장가

어려움에 처한 사람을 어떻게 도와줄까? 도와준 경험, 그때의 기분을 표현하기

스케치북 준비

2

물뿌리개와 하늘

비의 역할과 소중함을 표현하고 시낭독하기.

스케치북 준비

3

새를 사랑한 왕

인물의 입장이 되어 상상하여 표현해보기, 위기상황을 슬기롭게 해결한 경우를 표현해보기.

스케치북 준비

4

왼발 오른발

나를 키워 주었던 사람들은? 불가능을 가능하게 한 경우는?

스케치북 준비

7

1

암탉은 휴업 중

환경이 좋지 않은 곳에서 일하는 사람들에게 편지쓰기

스케치북 준비

2

샌지와 빵집 주인

지혜로운 이야기 소개하기.

스케치북 준비

3

드랑퀼라

인내심이 부족한 경우는? 드랑퀼라에게서 배울 점은?

이 책을 권하고 싶은 사람은? 그 이유는?

스케치북 준비

7

(여름방학)

4

여행을 떠난 개구리

내가 간절히 알고 싶은 것들은? 물방울의 여행을 상상해보기.

스케치북 준비

8

(여름방학)

1

행복을 전하는 편지

쥐에게 편지를 전해준 동물은? 나에게 힘을 준 말 ,선물 문자는? 행복을 전하는 편지 쓰기.

스케치북 준비

2

하나라도 백 개인 사과

1.사과하면 떠오르는 생각 말하기(사과 역할 ,지나가는 사람 역할? 2.커피, 토마토, 핸드폰, 우산에 대해 나, 엄마, 선생님, 의사, 환자 ....책에 나오는 인물들이라면? 말풍선 만들기

스케치북 준비

3

알사탕

알사탕을 만들고 상상의 소리를 말풍선에 표현하기

(가족, 동물, 친구, 곤충 및 벌레, 사용하는 물건)

스케치북 준비

학습주제

지 도 내 용

비고

8

4

남만 믿다가

남과 약속을 지키지 않았던 경우, 그 동안 미안했던 사람, 고마웠던 사람에게 편지쓰기.

스케치북 준비

9

1

권투 챔피언

권투와 주먹질의 차이점은? 무분별한 폭력에 생각을 말과 글로 표현하기.

스케치북 준비

2

거북이와 줄다리기

친구가 되려면 어떠한 조건이 필요할까?

스케치북 준비

3

귀여운 손

할머니, 할아버지에 대해 얘기하고 할아버지의 사랑을 느낄수 있는 다른 책을 소개하여 읽도록 함.

스케치북 준비

4

해를 갖고 싶어

분홍 돼지와 늑대의 모습을 그려보기, 왜 그렇게 그렸는지 인물의 성격파악 유도

스케치북 준비

10

1

반쪽이 병아리

이 책을 읽고 느낀 점 쓰기. 권하고 싶은 사람은? 비슷한 인물은?

스케치북 준비

2

의좋은 형제

내가 그 입장이라면? 의좋은 형제가 되기위한 조건은?

스케치북 준비

3

지구는 나의 것이에요

소중한 지구를 위해 내가 할 수 있는 일은?

스케치북 준비

4

이마에 달린 코

, , ,귀 등 우이몬의 생김새와 역할에 대해 생각하고 표현하기

스케치북 준비

11

1

소장수와 그의 아내

서로 믿고 이해하는 마음의 소중함에 대해 생각하고 표현하기.

스케치북 준비

2

행운을 가져 온 공

장애를 가진 아이들의 불편한 점은? 장애를 극복한 경우 말하기.

스케치북 준비

3

토니 삼촌

우리들이 좋아하는 사람들은 어떤 사람들인가? 그 이유, 좋아하는 마음을 표현하는 방법은?

스케치북 준비

4

발이 더러운 임금님

우리가 쓰는 물건들이 우리를 어떻게 편하고 안전하게 할까?

스케치북 준비

학습주제

지 도 내 용

비고

12

1

세 갈래 길로 간 삼형제

삼형제가 다른 길을 선택한 이유는? 만약 나라면 어떤 길을 선택할까?

스케치북 준비

2

집 게네 네 형제

시의 느낌을 살리면서 읽어주기, 있는 그대로를 사랑한 막내

스케치북 준비

3

아주 작은 이야기

눈에 보이지 않는 것을 상상하여 그려보기. 아름다운 꽃 향기, 음악을 모양으로 표현한다면? 그 이유는?

스케치북 준비

4

새와 쥐와 소시지

나의 중요성과 다른 사람역할의 중요성, 환경미화원, 소방관의 역할에 대해서

스케치북 준비

5

펠레의 가출

부모에게서 사랑받고 있다고 느낄 때는? 부모가 밉게 느껴질 때는?

스케치북 준비

1

1

거북이와 독수리의 우정

친구사이에 우정을 지키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?

스케치북 준비

1

(겨울방학)

2

씨앗들의 여행

씨앗이 여행 떠나는 의미는?

스케치북 준비

3

소녀와 완두콩

완두콩처럼 어디론가 날아간다면 어디로 가서 무엇을 하고 싶은가?

스케치북 준비

4

게으름뱅이 이야기

어떤 경우에 게으름을 피우고 싶은가?

스케치북 준비

2

(겨울방학)

1

소녀와 완두콩

완두콩처럼 어디론가 날아간다면 어디로 가서 무엇을 하고 싶은가?

스케치북 준비

2

시골 쥐와 서울 쥐

가난하더라도 마음 편한 생활이 더 행복하다는 것에 대한 생각 표현하기.

스케치북 준비

3

은혜 갚은 개미

친절이 큰 은혜가 되어 돌아온 경우를 생각하여 표현하기.

스케치북 준비

2020학년도 제주중앙초등학교 방과후학교 연간지도계획서

강좌명: 독서.논술C 학년: 4~6학년

학습주제

지 도 내 용

비고

3

 2

도둑맞은 편지

만일 편지를 찾는 입장이라면 어떤 방법이 있을까?

스케치북 준비

 3

등대지기

노인처럼 사람들과 떨어진 섬에서 생활한면?

왜 노인은 등대지기 생활을 하겠다고 했을까?

스케치북 준비

 4

하루하루를 삼키는 남자

생활계획표를 짜보고 장점에 대해서 발표해보기

 

스케치북 준비

 5

글쓰기

오감을 이용하여 감각적이고 신선한 문장 쓰기.

스케치북 준비

4

1

농부 마레이

어떤 환경에서 어떤 경험을 하는가가 중요함을 깨닫기 위한 활동

스케치북 준비

2

꽃의 다양한 모습 그려보기, 친구들의 특성도 표현하기.

스케치북 준비

3

아르마딜로 세 자매

자기가 바라는 모습이 이루어진 세계를 상상하여 말과 글,그림으로 표현하기.

스케치북 준비

4

호박밭의 생쥐

생쥐의 모습에서 나와 밀접한 관계에 있는 것들 다른 점을 생각하여 표현하기.

스케치북 준비

5

1

꿈으로 만든 조각보 이불

전통을 이어간다는 것이 무엇이며 주변의 경우를 예를 들어 표현하기.

스케치북 준비

2

태풍

마크호아 선장처럼 바다에서 태풍을 만난다면?

마크호아는 왜 주크스의 말을 듣지 않는 걸까?

스케치북 준비

3

토버모리

우리집 강아지가 말을 한다면?

사람들이 토버모리를 죽이려고 한 이유는?

스케치북 준비

4

오래된 메모지

시의 내용을 생활문으로 표현하기

스케치북 준비

 

학습주제

지 도 내 용

비고

6

1

림포포 강의 자장가

어려움에 처한 사람을 어떻게 도와줄까? 도와준 경험, 그때의 기분을 표현하기

스케치북 준비

2

물뿌리개와 하늘

비의 역할과 소중함을 표현하고 시낭독하기.

스케치북 준비

3

새를 사랑한 왕

인물의 입장이 되어 상상하여 표현해보기, 위기상황을 슬기롭게 해결한 경우를 예들어보기

스케치북 준비

4

왼발 오른발

나를 키워 주었던 사람들은? 불가능을 가능하게 한 경우는?

스케치북 준비

7

1

암탉은 휴업 중

환경이 좋지 않은 곳에서 일하는 사람들에게 편지쓰기

스케치북 준비

2

샌지와 빵집 주인

지혜로운 이야기 소개하기.

스케치북 준비

3

드랑퀼라

인내심이 부족한 경우는? 드랑퀼라에게서 배울 점은?

이 책을 권하고 싶은 사람은? 그 이유는?

스케치북 준비

7

(여름방학)

4

인형의 집

켈베이 자매처럼 따돌림을 당한다면?

도망친 아이들은 왜 웃었을까?

스케치북 준비

8

(여름방학)

1

행복을 전하는 편지

쥐에게 편지를 전해준 동물은? 나에게 힘을 준 말 ,선물 문자는? 행복을 전하는 편지 쓰기.

스케치북 준비

2

하나라도 백 개인 사과

1.사과하면 떠오르는 생각 말하기(사과 역할 ,지나가는 사람 역할? 2.커피, 토마토, 핸드폰, 우산에 대해 나, 엄마, 선생님, 의사, 환자 ....책에 나오는 인물들이라면? 말풍선 만들기

스케치북 준비

3

알사탕

알사탕을 만들고 상상의 소리를 말풍선에 표현하기

(가족, 동물, 친구, 곤충 및 벌레, 사용하는 물건)

스케치북 준비

학습주제

지 도 내 용

비고

8

4

세 강도

남의 물건을 훔쳐서 자선 사업을 하는 것이 옳은 일인가?

스케치북 준비

9

1

권투 챔피언

권투와 주먹질의 차이점은? 무분별한 폭력에 생각을 말과 글로 표현하기.

스케치북 준비

2

둥지

하토가 자기 손에 튼 둥지를 귀찮아했다면?

하토는 왜 끔찍한 기도를 계속했을까?

스케치북 준비

3

미녀일까? 호랑이일까?

이야기를 반전시켜 꾸며보기

스케치북 준비

4

해를 갖고 싶어

분홍 돼지와 늑대의 모습을 그려보기, 왜 그렇게 그렸는지 인물의 성격파악 유도

스케치북 준비

10

1

반쪽이 병아리

이 책을 읽고 느낀 점 쓰기. 권하고 싶은 사람은? 비슷한 인물은?

스케치북 준비

2

의좋은 형제

내가 그 입장이라면? 의좋은 형제가 되기위한 조건은?

스케치북 준비

3

지구는 나의 것이에요

소중한 지구를 위해 내가 할 수 있는 일은?

스케치북 준비

4

이마에 달린 코

, , ,귀 등 우이몬의 생김새와 역할에 대해 생각하고 표현하기

스케치북 준비

11

1

소장수와 그의 아내

서로 믿고 이해하는 마음의 소중함에 대해 생각하고 표현하기.

스케치북 준비

2

행운을 가져 온 공

장애를 가진 아이들의 불편한 점은? 장애를 극복한 경우 말하기.

스케치북 준비

3

토니 삼촌

우리들이 좋아하는 사람들은 어떤 사람들인가? 그 이유, 좋아하는 마음을 표현하는 방법은?

스케치북 준비

4

발이 더러운 임금님

우리가 쓰는 물건들이 우리를 어떻게 편하고 안전하게 할까?

스케치북 준비

학습주제

지 도 내 용

비고

12

1

세 갈래 길로 간 삼형제

삼형제가 다른 길을 선택한 이유는? 만약 나라면 어떤 길을 선택할까?

스케치북 준비

2

집 게네 네 형제

시의 느낌을 살리면서 읽어주기, 있는 그대로를 사랑한 막내

스케치북 준비

3

아주 작은 이야기

눈에 보이지 않는 것을 상상하여 그려보기. 아름다운 꽃 향기, 음악을 모양으로 표현한다면? 그 이유는?

스케치북 준비

4

새와 쥐와 소시지

나의 중요성과 다른 사람역할의 중요성, 환경미화원, 소방관의 역할에 대해서

스케치북 준비

5

펠레의 가출

부모에게서 사랑받고 있다고 느낄 때는? 부모가 밉게 느껴질 때는?

스케치북 준비

1

1

거북이와 독수리의 우정

친구사이에 우정을 지키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?

스케치북 준비

1

(겨울방학)

2

씨앗들의 여행

씨앗이 여행 떠나는 의미는?

스케치북 준비

3

소녀와 완두콩

완두콩처럼 어디론가 날아간다면 어디로 가서 무엇을 하고 싶은가?

스케치북 준비

4

게으름뱅이 이야기

어떤 경우에 게으름을 피우고 싶은가?

스케치북 준비

2

(겨울방학)

1

소녀와 완두콩

완두콩처럼 어디론가 날아간다면 어디로 가서 무엇을 하고 싶은가?

스케치북 준비

2

시골 쥐와 서울 쥐

가난하더라도 마음 편한 생활이 더 행복하다는 것에 대한 생각 표현하기.

스케치북 준비

3

은혜 갚은 개미

친절이 큰 은혜가 되어 돌아온 경우를 생각하여 표현하기.

스케치북 준비